강아지 기지개 의미 5가지 정리해요
강아지들은 말을 할 수 없다보니 행동이나 소리를 들어보고,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방법으로 볼 수 있는데요. 반려견과 함께 있다보면 사람처럼 몸을 쭉쭉 늘리는 강아지 기지개 켜는 행동을 하는 것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텐데 오늘은 기지개 행동 의미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게요!
(1) 스트레칭
반려견이 잠에서 깼을 때 강아지 기지개 행동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. 이 때는 사람처럼 스트레칭을 하는 모습이라고 이해를 해주시는 것도 좋겠습니다. 잠을 자면서 그 동안에 굳어 있었던 몸을 풀며 활동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겠고, 기지개를 켠 후에 몸을 탈탈 털거나 하품을 하는 모습도 볼 수 있는데요. 산이나 들에서 살아가는 강아지들의 경우에는 잠에서 깨어났을 때 몸이 둔해져 있어서 천적에게 공격을 당하기 쉽다보니 기지개를 켜면서 몸을 더욱 빠르게 풀어두는 본능이 반려견에게도 남아있다고 봐주셔도 좋겠습니다.
(2) 놀고 싶을 때
강아지 기지개 켜는 행동은 놀고 싶다는 의미로 사용을 하기도 하는데요. 몸을 스트레칭 하면서 짖는 모습을 보이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와서 보호자 앞에 던져두는 행동, 꼬리를 흔드는 행동 등은 모두 놀고 싶을 때 보일 수 있는 행동이라고 이해를 해주셔도 좋겠습니다.
(3) 반성의 행동
강아지들은 반성을 할 때도 기지개를 켜는 행동을 하기도 하는데요. 이럴 때 꼬리를 보면 꼬리가 엉덩이 안쪽으로 말려들어갈 정도로 내리고 있는 모습을 보일 수 있고, 보호자가 눈을 마주치려고하면 눈을 피하는 모습도 볼 수 있어요.
(4) 위협의 의미
강아지가 기지개를 켜는 행동이 공격을 하기 바로 직전에 보일 수 있는 행동이기도 한데요. 기지개만 켜는 것이 아니라 소리를 내면서 으르렁하는 소리를 내거나, 사납게 짖는 행동을 하는 경우라면 작은 강아지라고 하더라도 물려서 다칠 수 있으니 주의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.
(5) 인사의 의미
좋아하는 사람이나 강아지를 만났을 때 인사를 하기 전 행동으로도 볼 수 있는데요. 사람이나 강아지를 오랜만에 만났을 때나 보호자가 외출을 하고 돌아왔을 때 갑자기 기지개를 켜는 행동을 보이면서 사람이나 강아지를 똑바로 쳐다보는 경우에는 인사의 강아지 기지개 의미라고 생각을 해주셔도 좋겠습니다.
오늘은 강아지 기지개 의미 5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. 감사합니다!
함께 읽으면 좋은 글